본문 바로가기

실험 프로토콜/DPPH

DPPH 배경지식

 

 

 

생명체는 호흡을 통해 에너지를 얻고 그 에너지를 이용하면서, 사용한 산소의 2% 정도를 활성산소(Reactive oxygen species, ROS)로 만들게 되는데 이 활성산소는 free radical을 지닌 산소를 의미한다.(lipide peroxide, lipid peroxy radical, peroxynitrite 등)

 

생체 내에서는 이들에 대한 대비책으로 Catalase, peroxidase, superoxide dismutase(SOD) 같은 항산화효소와 Vitamin E, Vitamin C, Glutathione 같은 항산화물질을 보유하고 있다.

 

이 활성산소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세포의 지질이나 DNA, RNA를 파괴하고 여러가지 효소가 기능하는 것을 방해하여 질병(암)이나 노화를 촉진한다. 지질성분을 공격하면 세포독성으로 작용하는 과산화지질을 생성해서 세포막을 파괴하고, 암을 유발하며 질병과 노화를 촉진하며, 단백질을 공격하면 carbonyl group이 생성되서 세포를 파괴하고, DNA를 공격하면 다양한 유전적 돌연변이가 생기게 된다.

 

 

 

 

 

 

 

1,1-Diphenyl-2-picrylhydrazyl (DPPH)의 경우 안정한 자유 라디칼을 이용하여 추출물이나 특정 용액과 반응시켜서 DPPH의 라디칼이 감소하는 정도를 분광광도계 (ELISA) 로 측정하여 in vitro 에서 항산화 활성도를 측정 할 수 있다.

 

DPPH 는 보라색으로 515~520 nm 정도에서 최대 흡광도를 가지는 물질이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물질과 만나면 전자를 내주면서 라디칼이 소멸되고 노란색으로 변하게 된다. 이를 이용해 흡광도 차이를 가지고 실험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즉, 높은 항산화효과를 가진 추출물이나 용액일수록 DPPH 용액이 노란색으로 변하게 되는 것이다 !

 

 

 

 

 

 

'실험 프로토콜 > DPPH' 카테고리의 다른 글

DPPH protocol  (0) 2015.10.07